전산회계1급, 전산세무2급 자격시험
한국세무사회에서 주관하는 전산회계와 전산세무 자격증 시험은 회계로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거쳐가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.
전산회계는 회계원리와 원가회계, 세무회계(부가가치세 중 매입매출전표와 관련된 부분)에 관한 기본적 지식을 갖추고, 기업체의 회계실무자로서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한 세무 회계 기본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을 보며, 전산세무는 재무회계와 원가회계, 세무회계(소득세,부가 가치세)에 관한 지식을 갖추고, 기업체의 세무회계 책임자로서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한 세무회계 전반의 실무처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을 보는 시험입니다.
전산회계는 거래가 일어났을 때 회계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물어보는 것이고 세무는 해당하는 세법 요소 등을 적용하는 것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.
난이도는 세법 지식이 들어가야하는 전산세무2급이 조금 어렵다고 보는게 평균적이나 실제 치는 입장에서는 요구하는 내용이 약간 다를 뿐 전산회계1급과 난이도가 비슷한 편이라고 생각합니다.
시험 문제 요소
전산세무, 전산회계 둘 다 이론 30점, 실기 70점 100점 만점 배점 기준입니다.
이론은 15문제 각 2점씩이며 실기는 유형에 따라 배점도가 다릅니다.
전산세무의 경우 부가세, 연말정산 문제의 배점이 커서 부분점수가 있다고 하는데 명확한 기준이 있는건 아니라서 시험 본 후 채점 시 보수적으로 점수를 알고있으면 좋을거같습니다.
2024년 시험 일정
2024년 시험 일정은 위와 같습니다. 2달에 한번 시험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, 전산세무2급, 전산회계1급을 같은 날에 동시에 접수하여 시험보는 것이 가능합니다. 전산세무2급은 보통 12시 30분부터, 전산회계1급은 3시부터 시험을 봅니다.
합격률
합격률은 20%~50%로 들쭉날쭉합니다만 둘 다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.
아무래도 회계쪽으로 취업하려는 고등학생부터 준비를 하는 자격증인 만큼 난이도가 엄청 어려운 시험은 아닙니다.
자격증 인식
해당 시험은 컴퓨터 자격증으로 따지면 컴활 느낌 정도라고 생각합니다. 있으면 ‘오~ 기본은 하네’ 라는 느낌일까요
하지만 반대로 없으면 기본이 없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. 회계 쪽으로 취업하기 위해 시작하는 등용문 같은 자격증 느낌입니다.
모두들 열심히 준비하셔서 합격을 기원합니다.